평가
인하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의 교육프로그램 목표는 실세계문제(Real World Problem)를 융합적으로 해결하는 힘과 수학의 문명사를 통하여 보편적 가치를 갖도록 돕는 것입니다. 전자를 위하여 우리는 인간이
실세계문제를 인지하고 그것을
시스템적으로 정의하고,
해결해온
사고과정인 “사고의 수학적 양상”에 기반한 수업을 학생들에게 제공합니다. 또한, 후자를 위하여 우리는 이미 밝힌 핵심질문(Essential Questions)을 계속 개발하고 수업에 활용할 것입니다.
- 프로그램 목표
인하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의 교육프로그램 목표는 실세계문제(Real World Problem)를 융합적으로 해결하는 힘과 수학의 문명사를 통하여 보편적 가치를 갖도록 돕는 것입니다. - 인지도 조사 목표
우리는 학생들이 실세계문제를 인지, 정의, 해결하고, 그리고 이와 관련된 수학문화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지를 조사합니다.
- 인지도 요소
우리는 학생들이 실세계문제를 인지, 정의, 해결하고, 그리고 이와 관련된 수학문화의 비판적 논의를 인지도 요소로 규정합니다.제시된 목표에 따라 학생들이 수행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학을 적용한 실세계 문제 해결
- 실제적인 실세계 맥락과 관련된 요소를 파악합니다.
- 실제적인 실세계 맥락의 문제를 해결할 때 적절한 수학적 전략을 선택합니다.
- 해결책에 도달하기 위하여 선택한 수학적 전략을 성공적으로 적용합니다.
- 해결책의 정확도를 설명합니다.
- 해결책이 실제적인 실세계 맥락에 맞는지 설명합니다.
- 의사소통
- 구술과 서면 설명 모두에서 적절한 수학적 언어(표기법, 기호, 용어)를 사용합니다.
- 정보를 제시하기 위하여 적절한 수학적 표현 형식을 사용합니다.
- 서로 다른 수학적 표현 형식을 바꿔가며 사용합니다.
- 완전하고 일관된 수학적 설명(증명) 방식을 통해 소통합니다.
- 논리적인 구조를 사용하여 취합된 정보를 조직화합니다.
- 수학을 적용한 실세계 문제 해결
- 인지도 조사 기준
- 수학을 적용한 실세계 문제 해결
- 실제적인 실세계 맥락과 관련된 요소를 파악합니다.
- 실제적인 실세계 맥락의 문제를 해결할 때 적절한 수학적 전략을 선택합니다.
- 해결책에 도달하기 위하여 선택한 수학적 전략을 성공적으로 적용합니다.
- 해결책의 정확도를 정당화합니다.
- 해결책이 실제적인 실세계 맥락에 맞는지 정당화합니다.
인지수준 및 기준 안내표 인지수준 인지기준 A - 실제적인 실세계 문제 맥락과 관련된 요소를 파악합니다.
- 실제적인 실세계 문제 맥락을 모델링하기 위하여 적절한 수학적 전략을 선택합니다.
- 실제적인 실세계 문제 맥락에 대한 올바른 해결책에 도달하기 위하여 선택한 수학적 전략을 적용합니다.
- 해결책의 정확도를 정당화합니다.
- 해결책이 실제적인 실세계 문제 맥락에 맞는지 정당화합니다.
B - 실제적인 실세계 문제 맥락과 관련된 요소를 파악합니다.
- 실제적인 실세계 문제 맥락을 모델링하기 위하여 적절한 수학적 전략을 선택합니다.
- 실제적인 실세계문제 맥락에 대한 타당한 해결책에 도달하기 위하여 선택한 수학적 전략을 적용합니다.
- 해결책의 정확도를 설명합니다.
- 해결책이 실제적인 실세계문제 맥락에 맞는지 설명합니다.
C - 실제적인 실세계 문제 맥락과 관련된 요소를 파악합니다.
- 실제적인 실세계 문제 맥락을 모델링하기 위하여 적절한 수학적 전략을 선택하는 데에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둡니다.
- 실제적인 실세계 문제 맥락에 대한 해결책에 도달하기 위하여 수학적 전략을 적용합니다.
- (이 단계에서는 해당사항 없음)
- 해결책이 실제적인 실세계 문제 맥락에 맞는지 논합니다.
D - 실제적인 실세계 문제 맥락과 관련된 요소를 파악합니다.
- (이 단계에서는 해당사항 없음)
- 실제적인 실세계 문제 맥락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하여 수학적 전략을 적용하지만 제한적인 성과를 거둡니다.
- (이 단계에서는 해당사항 없음)
- (이 단계에서는 해당사항 없음)
E 명시된 기준을 전혀 충족하지 못합니다.
- 의사소통
- 구술과 서면 설명 모두에서 적절한 수학적 언어(표기법, 기호, 용어)를 사용합니다.
- 정보를 제시하기 위하여 적절한 수학적 표현 형식을 사용합니다.
- 서로 다른 수학적 표현 형식을 바꿔가며 사용합니다.
- 완전하고 일관된 수학적 설명(증명) 방식을 통해 소통합니다.
- 논리적인 구조를 사용하여 정보를 조직화합니다.
- 적절한 수학적 언어를 일관되게 사용합니다.
- 정보를 올바르게 제시하기 위하여 적절한 수학적 표현 형식을 일관되게 사용합니다.
- 서로 다른 수학적 표현 형식을 효과적으로 바꿔가며 사용합니다.
- 완전하고 일관적이며 간결한 수학적 설명(증명) 방식을 통해 소통합니다.
- 논리적인 구조를 사용하여 일관성 있게 조직화된 결과물을 제시합니다.
- 대체적으로 적절한 수학적 언어를 사용합니다.
- 정보를 올바르게 제시하기 위하여 대체적으로 적절한 수학적 표현 형식을 사용합니다.
- 대체적으로 서로 다른 수학적 표현 형식을 바꿔가며 사용합니다.
- 완전하고 일관성 있는 수학적 설명(증명) 방식을 통해 소통합니다.
- 논리적인 구조를 사용하여 대체적으로 조직화된 결과물을 제시합니다.
- 어느 정도 적절한 수학적 언어를 사용합니다.
- 정보를 적합하게 제시하기 위하여 적절한 수학적 표현 형식을 사용합니다.
- (이 단계에서는 해당 없음)
- 완전한 논리적인 수학적 증명을 통해 소통합니다.
- 논리적인 구조를 사용하여 정보를 적절하게 조직화합니다.
- 제한적인 수학적 언어를 사용합니다.
- 정보를 제시하기 위하여 제한적인 수학적 표현 형식을 사용합니다.
- (이 단계에서는 해당 없음)
- 해석하기 어려운 수학적 설명(증명) 방식을 통해 소통합니다.
- (이 단계에서는 해당 없음)
인지수준 및 기준 안내표 인지수준 인지기준 A B C D E 명시된 기준을 전혀 충족하지 못합니다.
- 서면 기술 보고서 A, B항에서 알아본 학생의 인지 정도에 대하여 서면으로 기록합니다.
서면 기술 보고서 분반 학생명 발표제목
본인이 선정한 실세계문제를 충분히 인지하였나. (증거1) (증거2) (증거3)
본인이 인지한 실세계문제를 수학의 세계에서 시스템적으로 정의하였나. (증거1) (증거2) (증거3)
본인이 정의한 구조에서 문제를 어떻게 접근하고 해결하였나. (증거1) (증거2) (증거3)
본인이 인식한 실세계문제를 최종적으로 결론짓는 과정에서 수학 문화나 수학사를 비판적으로 논의하였나. (증거1) (증거2) (증거3)
- 수학을 적용한 실세계 문제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