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질문
인하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는 수학의 본질을 방법론적으로 추구하는 동시에 고대 이집트, 고바빌로니아, 그리고 고대 그리스에 뿌리를 둔 현대 수학문화의 보편적 가치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에 "핵심질문"을 다음과 같이 도입 운영합니다.
초등학교 수학과정 핵심질문
연번 | 주제 | Taxonomy in Computational Thinking |
Mathematical Modes of Thought |
세계시민 소양 | Essential Questions |
---|---|---|---|---|---|
1 | 곱셈식 | Algorithmic Thinking, Decomposition | Optimization, Modeling | 청동기 시대 |
|
2 | 단위분수 | Algorithmic Thinking, Decomposition | Optimization, Modeling | 청동기 시대 |
|
3 | 몫과 나머지 | Algorithmic Thinking, Evaluation | Optimization, Modeling | 그리스 고전기 헬레니즘 |
|
4 | 대각선 | Algorithmic Thinking, Evaluation | Inference, Symbolism | 청동기 시대 그리스 고전기 |
|
5 | 공간도형(1) | Decomposition, Abstraction, Evaluation | Abstraction, Logical Analysis | 청동기 시대 그리스 고전기 |
|
6 | 경우의 수 | Generalization, Algorithmic Thinking | Logical Analysis, Symbolism | 고대 인도 |
|
7 | 평면도형(1) | Abstraction, Decomposition | Modeling, Logical Analysis | 로마 장기중세 |
|
8 | 소수(prime) | Abstraction, Decomposition | Abstraction, Modeling | 헬레니즘 |
|
9 | 공간도형(2) | Abstraction, Evaluation | Abstraction, Modeling | 청동기 시대 |
|
10 | 각/각도 | Generalization, Evaluation | Abstraction, Inference | 고대 바빌로니아 |
|
11 | 평면도형(2) | Decomposition, Abstraction | Abstraction, logical Analysis | 19세기 |
|
12 | 공간도형(3) | Decomposition, Abstraction | Abstraction, logical Analysis | 그리스 고전기 |
|
13 | 평면도형(3) | Evaluation | Modeling | 고바빌로니아 |
|
14 | 공간도형(4) | Abstraction, Algorithm | Modeling | 고대 이집트, 유럽 |
|
15 | 평면도형(4) | Evaluation | Logical Analysis, Symbolism | 청동기 시대 |
|
16 | 확률 | Algorithm | Modeling | 청동기 시대 조선시대 |
|
17 | 평면도형(5) | Decomposition, Algorithm | Modeling | 청동기 시대 |
|
18 | 평면도형(6) | Decomposition, Genealization |
Optimization Inference |
청동기 |
|
19 | 평면도형(7) | Decomposition, Genealization |
Optimization Inference |
중동 |
|
20 | 원의 성질 | Evaluation, Generalization |
Inference | 중동 |
|
중학교 수학과정 핵심질문
연번 | 주제 | Taxonomy in Computational Thinking |
Mathematical Modes of Thought |
세계시민 소양 | Essential Questions |
---|---|---|---|---|---|
1 | 수와 연산 | Decomposition, Algorithmic Thinking | Modeling, Optimization | 그리스 고전기 |
|
2 | 문자와 식(1) | Abstraction, Evaluation | Symbolism, Inference | 중세 |
|
3 | 도형 | Abstraction, Evaluation | Modeling, Abstraction | 헬레니즘 시대 |
|
4 | 입체도형 | Abstraction, Evaluation | Abstraction, Inference | 고대 이집트 |
|
5 | 도형(닮음) | Generalization | Modeling, Abstraction | 그리스 고전기 |
|
6 | 직각삼각형 성질 | Abstraction | Logical Analysis | 그리스 고전기 |
|
7 | 무리수 | Algorithmic Thinking, Evaluation | Modeling, Optimization | 청동기 시대 |
|
8 | 문자와 식(2) | Generalization | Symbolism, Generalization | 중세 |
|
9 | 문자와 식(3) | Generalization | Symbolism, Modeling | 청동기 시대 |
|
10 | 삼각비 | Decomposition | Modeling, Abstraction | 고대 바빌로니아 |
|
11 | 원의 성질 | Abstraction | Abstraction | 청동기 시대 |
|
12 | 데이터 | Algorithmic Thinking, Evaluation | Inference | 청동기 시대 |
|
13 | 원 | Evaluation | Modeling | 유럽 |
|
14 | 원과 접선 | Evaluation | Modeling | 헬레니즘 시대 중세 |
|
15 | 실수 | Algorithmic Thinking | Modeling | 그리스 고전기 |
|
16 | 다항식(1) | Generalization | Modeling | 유럽 |
|
17 | 다항식(2) | Generalization | Modeling | 유럽 |
|
18 | 원의 성질(2) | Algorithmic Thinking, Evaluation |
Inference | 청동기 |
|
19 | 무리수(2) | Generalization | Inference | 청동기 |
|
20 | 원의 성질(3) | Algorithmic Thinking |
Modeling | 청동기 |
|